OpenStack havana에 기대하는 몇가지…

요즘 grizzly 버전가지고 열심히 놀구 있습니다. 써보니깐.. private cloud까지는 훌륭히 만들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러다 havana 릴리스에 어떤 blue print가 있는가 대충 훑어봤는데, 그중에 몇 개 이야기 해봅니다.

Support for Quantum L3 plugin in Devstack

l3 agent는 linux box에서 돌아가도록 되어있습니다. plugin 형태로 구축하면 hardware 장비를 조절하여 l3의 기능을 처리할 수 있겠죠. 이렇게 하면 l3 agent host에 부하가 줄어들어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를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인프라 쪽은 s/w 보다는 h/w를 믿는 경향(?)이 있어서, 이게 더 심리적인 안정감을 줄 것 같습니다.

Enable loadbalancing vendors to implement their drivers - step0

이것도 위와 마찬가지로, haproxy로 되어있는 구성을 l4 장비를 이용해서 처리하는 기능이죠.

Dynamic DNS support for instances

aws ec2처럼 dns로 연결하고 싶습니다.

IPSec VPNaaS Python APIs / CRUD Operations

VPN은 public cloud를 한다면 필요한 기능입니다. havana까지는 api가 정리가 될 것 같고, 다음 릴리스에서는 뭔가 사용할 만한 결과물이 나오겠지요. OpenVPN을 이용한 client vpn, site-to-site vpn이면 훌륭합니다.

nova-network에서는 CloudPipe에서 지원했었지만, 아직 Quantum에는 없네요.

QoS API implementation: OpenVSwitch w/ DSCP

네트워크 서비스에 QoS는 기본이겠죠? 옆에 누군가가 엄청나게 네트워크를 써 버린다면.. ㅎㅎ

Ceilometer

metering입니다. 즉 어느 사용자가 얼마나 사용했는지를 나타냅니다. 효율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겠죠?

grizzly에 들어가긴 했지만, havana에 제대로 들어갈 예정입니다.

Heat

Heat는 CloudFormation 처럼 web site stack을 정의하고, 그에 따라서 API를 이용하여 OpenStack을 설정하는 콤포넌트 입니다. 이 기능보다 제가 주목하고 있는 것은 여기에 AutoScaling 기능이 들어간다는 점이죠.

역시 주 관심사가 Quantum이라 네트워크가 대부분이군요.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